'중고 명품' 전성시대🛍️이유 알아보니

•경기 불황의 여파로 명품 판매 플랫폼의 매출은 감소. '중고' 명품 판매 플랫폼은 성장

📉명품 판매 플랫폼 하락세
•명품 판매 플랫폼 3사(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모두 영업손실 기록
•작년 대비 매출액 감소 비율💸 머스트잇 24.5%, 트렌비 54.5%, 발란 56%
•명품 판매 플랫폼 점유율 4위를 차지하던 캐치패션 영업 종료

📈'중고' 명품 판매 플랫폼 상승세
•중고 명품 판매 플랫폼 구구스 (사진=한남동 매장, 연합뉴스) 역대 최고 분기 실적 달성
•리서치 앤 마켓📋 "글로벌 중고 명품 시장 규모는 2025년에 56조원까지 늘어날 전망"
•기존 명품 판매 플랫폼 트렌비는 중고 거래 사업을 통해 적자 개선 도모
•명품 전성시대 도래한 이유는 아래와 같음

🔄①소비 경향 중첩
•팬데믹 이후 보복 소비 경향으로 명품 수요 증가
•경기 불황으로 소비 심리 위축 경향
•업계 설명💬 "보복소비로 늘어난 명품 수요는 줄기 어려움. 대신 비교적 저렴한 중고 명품을 찾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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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복 소비: 질병이나 재난 등 외부요인에 의해 억눌렸던 소비가 보상심리에 따라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

🛒②오픈런 대신 중고런
오픈런을 감수해야 하는 인기 신제품과 달리 중고 명품은 비교적 쉽게 구매 가능
•중고 명품 구매자💬 "에르메스 '버킨백'은 구매실적이 있어야만 구매 가능해서 중고 명품 플랫폼을 찾아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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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런: 희소성이 높은 명품이나 한정판 상품 등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 영업시간 전부터 줄을 서고 개장하자마자 달려가듯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

💭③중고 인식 변화
•중고거래 시장의 확대로 소비자들은 '중고'에 대한 거부감 감소
굿리치📋 "2030세대 10명 중 8명은 중고거래 경험 있음"
•중고 제품 구매를 친환경 소비🌏개념으로 접근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