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블루길? 토종 '음원시장'도 교란

•국내 대표 음원 플랫폼 '멜론'의 MAU가 지난달 '유튜브 뮤직'에 따라잡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만큼은 토종 기업이 주도권을 내주지 않았던 터라 국내 음원 시장에 비상이 걸림

🤔무슨 일?
•3월 국내 음원 MAU : 유튜브 뮤직 706만명 vs 멜론 696만명
•3개월마다 진행되는 모바일인덱스 조사에서 2연속 1위 자리 내줌
•국내 음원 시장의 강자였던 멜론은 MAU 700만명도 붕괴

🔍
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숫자. 보통 게임 등 인터넷 기반 서비스에서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중에 하나로 활용

🎧유튜브 끼워팔기에 당해
•유튜브, 1만 4900원 '프리미엄 멤버십'에 유튜브 뮤직 끼워팔기
•프리미엄 멤버십, 기존 유튜브의 광고 제거 및 오프라인 영상 저장 기능 제공
•프리미엄 멤버십 가입하면 0원에 음원 감상 가능

😰음원사용료 과금에도 차별
•멜론(국내기업)은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준수 의무
👉총매출(할인매출 포함) 기준으로 음원(저작권) 사용료 지급
•유튜브 뮤직(해외기업)은 해당 규정 준수 의무 없이 신탁단체(저작권협회)와 개별 계약
👉순매출(할인매출 제외) 기준으로 음원 사용료 지급

🧐설상가상 정부의 압박
•문화체육관관부, 최근 가족요금제 신설하라고 음원 플랫폼 폼기업들에 압박

🔎
가족 요금제: 하나의 유료 계정을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쓸 수 있게 만든 요금제. 음원 플랫폼의 사용자 숫자는 늘려주지만, 수익성은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