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몰락의 상징, '이디야 커피' 현상 아시나요?

•고급커피와 가성비 커피 사이에 끼인 이디야 커피의 위기는 대한민국 중산층 몰락의 상징으로 회자되고 있음. 이를 초래한 원인과 그 결과를 알려드림

이디야 커피의 위기
폐점률 상승 1%→2.9%. 영업이익은 반토막
•스타벅스 같은 프리미엄과 컴포즈커피 같은 초저가 사이에 끼인 🥪샌드위치 신세
•고가 매장의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와 저가 매장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서 경쟁력 잃음

💸소비의 양극화
•파이브가이즈(고가)와 편의점 햄버거(저가) 사이에 끼인 버거킹, 맥도날드
•백화점(고가)과 함께 매출 상승중인 저가의 알리·테무·다이소
•저가항공 승객 수 증가와 동시에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도 3.5배 증가
•2023년 3분기 월평균 지출 증감률 소득 하위 20% : - 0.7% vs 상위 20% : +6.5%

원인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한 뉴노멀
래칫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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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칫효과 : 한번 늘어난 예산이나 소비를 다시 줄이기 어려운 현상. 물가가 올라도 생필품/건강/웰빙과 관련된 제품에 있어서는 소비를 줄이지 못하고 프리미엄 제품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관성의 법칙

•SNS에서의 보여주기식 문화를 통해 확산되는 과시소비, 경쟁적 소비 성향
앰비슈머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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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비슈머 : 평소엔 가성비를 추구하다 본인에게 중요한 것에는 가격 안 따지는 양면적 소비


😱결과
소비의 양극화는 소득 격차와 연결됨
•중산층에서 돈이 돌지 않아 사회의 안정성 약화
•중산층의 몰락
•'나는 중산층이 될 수 있어'라는 믿음 소멸이 사회의 불만으로 표출되어 삶의 동력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