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면세점, 외국인 쇼핑 어떻게 바뀌었나
•엔데믹으로 관광객이 증가하자 면세점 업계가 반등을 노리고 있음. 그러나 매출 부진을 겪고 있어 그 원인을 살펴봄
😱몰락하는 면세점
•올해 1분기 면세점 영업 실적은 적자이거나 전년 동기 대비 하락
- 롯데 면세점 손실 280억 원
- 현대백화점 면세점 손실 157억 원
- 신세계 면세점 이익 72억 원(전년 동기 대비 17.1% 감소)
- 신라 면세점 이익 59억 원(전년 대비 77% 감소)
•롯데 면세점은 영업점 축소 고려 등 비상 경영 도입
📈외국인 관광 수치는 증가
•올해 1~3월 관광 수입 34억 6000만 달러(전년 동기 대비 12%증가)
•올해 1~4월 방한 외래 관광객 487만명(전년 동기 대비 87%증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당분간 상승 추이를 유지할 것
🔄바뀐 외국인 쇼핑 패턴
•단체 관광 → 소규모 개별 관광
•럭셔리 쇼핑 → 가성비 소비
•핫플레이스, 먹거리, 체험 중심의 쇼핑
💓떠오르는 로드샵
•외국인 쇼핑 장소 1위는 로드샵(48.4%)
•올리브영 명동,홍대점 1분기 매출 외국인 비율 90%이상
•다이소 명동점 외국인 매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