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슈링크' 주목...같은 값에 양을 늘렸다
•가격은 그대로지만 양은 늘린 '역슈링크' 상품 등장
📈역슈링크 등장
•슈링크플레이션 등장에 따른 소비자 신뢰 저하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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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 업체가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의 양을 줄여 기업이윤을 유지하는 전략. 원재룟값 상승과 불경기가 맞물려 소비자들이 가격상승에 강한 저항을 느끼는 것을 알고, 가격은 유지하되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것.
•식품·유통업계에서 양은 늘리고 가격은 그대로 두는 '역(逆)슈링크플레이션' 전략 추진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가격을 붙잡은 상태에서의 증량 성공
😍역슈링크 상품 흥행
•CU: 20~30% 양을 늘린 '압도적 간편식' 시리즈 500만 개 이상 판매
•GS25: 기존 대비 22% 중량한 면왕 판매량 100만 개 돌파
•홈플러스: 가성비 브랜드로 '홈플러스 시그니처'를 내세워 완판행진
•이마트: 분기마다 가격은 내리고 양은 늘린 기획 상품 30여 개 판매하여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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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안정 기여와 착한 가격 이미지 만들어
•다른 제품들을 함께 사게끔 유인해 전체 매출 증가시키는 역할
•가격 중심으로 물건을 사는 불경기형 소비 패턴에 딱 맞는 전략
•역슈링크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이를 가격 인하로 연결하는 게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