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불닭볶음면 리콜, 삼양은 "땡큐"

박시현
박시현
덴마크 수의식품청 발표문 캡처

•덴마트 정부가 불닭볶음면 리콜을 발표한 이후 세계적 관심이 급증. 리콜 사태가 광고 효과를 낳았다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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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제품에 결함이 있을 때 그 제품을 회수하여 점검, 교환, 보상해주는 소비자 보호 제도

🌶️리콜 이유는?
•덴마트 수의식품청은 3종 불닭볶음면에 리콜 명령
-캡사이신 함량이 높아 급성중독 위험이 있다며
•삼양식품은 반박의견서 제출
-덴마크 정부의 캡사이신 함량 계산 방법 틀렸다며
-면 포함 전체 중량을 계산해 113mg 나왔지만 액상 기준 25.7mg
•낯선 국가의 수입품을 꺼리는 국민 정서가 반영됐다는 견해도

📢의도치 않은 광고 효과
•리콜 발표 직후 ‘불닭(buldak)’ 구글 검색량 역대 최고 기록
-"틱톡에 관련 키워드가 태그된 게시물 3억6천만건"(워싱턴 포스트)
•많은 외신에서 덴마크 리콜 사태를 보도한 것이 광고 효과를 낳았다는 분석
-호주 10 News First는 기자가 불닭볶음면을 직접 먹어보며 보도

🔥주목 받은 이유
•결함이 아닌 정성적 판단(매운맛)으로 리콜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
•"매워서 금지"라는 말이 소비자의 호기심과 도전 정신 자극
•"외국의 음식, 문화, 역사와 관련된 이슈"(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