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구글·네이버 대체하나

남진희
남진희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의 흥행으로, 기존 검색엔진 시장의 독점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음

🔍기존 검색 엔진의 위축
•미국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4월 점유율 90.91%. 5년 9개월 만에 최저치
•국내에서 네이버 검색 점유율 56.18%. 작년 12월 대비 4.17%p⬇️

⌨️검색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국내외 대형 플랫폼 기업의 매출 원천은 검색
👉구글 검색·광고 부문 매출: 모회사(알파벳) 전체 매출의 57%(1,750억 달러)
👉네이버: 전체 매출의 최대 비중인 37%가 서치 플랫폼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붐
•네이버 스마트 블록: 검색의도·소비이력·취향 반영한 개인화된 검색 결과 제공
•미국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 검색 결과 조합해 요약 & 추가 질문에 정확히 답변
👉엔비디아, 아마존 창업자 등 지원받아 '유니콘 기업' 대열 합류

💡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 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

⚙️AI 검색, 기존 검색 대체하나?
•관련 있는 웹페이지만 검색하지 않고 검색한 내용과 연관성 있는 정보도 포함
마이크로소프트(MS): GPT 기반 AI 챗봇 코파일럿 검색 서비스 에 적용
👉검색 점유율 지난해 4월(6.43%)보다 약 2%p⬆️
오픈 AI 챗GPT 기반 검색 엔진 서비스: 웹 검색 결과➕출처➕검색 결과 이미지

"2026년까지 생성AI 기술 등장에 따라 온라인 검색엔진 사용 횟수가 현재 수준 대비 25% 감소할 수 있다"(글로벌 IT 컨설팅 업체 가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