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 눈속임, 현기차 또 찬스맞나?

김민혁
김민혁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죄하고 있는 토요타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회장

•토요타 등 일본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품질 인증 취득을 위해 부정행위 벌였던 것으로 확인

🚗무슨 일?
•日국토교통성 발표
-요타·마쓰다·야마하발동기·혼다·스즈키 성능시험에 부정행위
•부정행위는 신뢰를 해치고 자동차 인증 제도 근간을 흔들어 매우 유감
•전체 38개 모델
•현재도 생산중인 모델은 6개
•6개 모델 출하 중단 지시

부정행위 내용

생산 브랜드 대상 부정 행위
도요타자동차 현재 생산 차량 3종 보행자 보호 시험에서 허위 데이터 제출 등
과거 생산 차량 4종 충돌 시험에서 시험 차량의 부정 가공 등
마쓰다 현재 생산 차량 2종 출력 시험에서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 기록 고침
과거 생산 차량 3종 충돌 시험에서 시험 차량의 부정 가공
야마하발동기 현재 생산 차량 1종 소음 시험에서 부적정한 시험 조건으로 실시
과거 생산 차량 2종 경음기 시험에서 시험 성적서의 허위 기재
혼다 과거 생산 차량 22종 소음 시험에서 시험 성적서의 허위 기재 등
스즈키 과거 생산 차량 1종 제동 장치 시험에서 시험 성적서의 허위 기재

📜발생 원인
•日 국토교통성, 형식 지정 방식으로 차량 검사 실시
•해당 방식으로 신규 검사 생략
•샘플 차량으로 시험만 통과하면 대량 생산 가능한 점을 악용

🏎️
형식 지정 : 샘플 차량으로 서류에 의한 심사. 신규 검사 생략 등 사용 전 성능 검사를 대폭 줄일 수 있음. 형식 지정 취득 시 UN에서 국제 형식 지정 상호 승인 활용해 각국 심사 대폭 생략 가능

😲한국 자동차 업계에 미칠 영향은?
•일본 차는 해외에서 한국차들과 경쟁 중
•일본 완성차들의 신뢰도에 큰 타격 예상
-2009년 미국서 도요타 380만대 리콜시 폭스바겐에 반사이익
•이번엔 현대차·기아차가 반사 이익을 누릴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