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탈취제까지, PB상품 어디까지 왔나

피수진
피수진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목받은 PB상품이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방향으로 진화 중

🤔PB상품이 저렴한 이유
•기존 상품은 제조업체가 직접 상품을 기획, 제작해 유통업체로 납품하는 구조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상품을 기획, 제작해 제조업자에게 생산 의뢰하는 구조
👉🏻유통업체: 자체개발로 상품성에 차별화를 두기 쉽고, 제조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 비용 절약 가능
👉🏻제조업체: 안정적인 판매로 확보, 별도의 판촉 행위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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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 상품: Private Brand의 약자로 브랜드 특성에 맞춰 '자체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을 뜻함

📈고물가 시대에 급성장한 PB 시장
•지속되는 고물가 상황에 소비자들은 '가성비', '합리적인 가격'을 찾게 됨
•중간 유통 비용 절약으로 값싼 가격 형성이 가능했던 PB브랜드의 인기 상승
•이마트의 PB 브랜드 '노브랜드'는 지난해 약 1조3500억 원의 매출 달성
👉🏻2015년 출시 이후 매년 최대 매출을 경신

PB 브랜드 상품명 가격 타브랜드의 평균 가격
이마트 '노브랜드' <라면 한 그릇> 440원 530~700원
롯데마트 '오늘 좋은' <1등급 우유> 1,995원 2,200~2,500원
CU 'HEYROO' <미네랄워터> 700원 950~1,100원

🔥발전하는 PB 시장
•PB 제품군이 생필품에서 반려동물 탈취제, 커피캡술 등 기호품과 아이디어 상품까지로 진화하는 중
•'노브랜드'는 '베지 피자', '베지 교자만두', '플랜트 베이스드 아이스크림’와 같은 식물성 재료의 상품 출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해 대체 식품으로까지 상품 영역 확대
•기존의 상품에서 다양한 맛을 가미해 라인업을 확장하는 경우도 증가
👉🏻고객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