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사기 보장...금융권 '덕질'겨냥 이유

최세희
최세희
롯데손해보험

•최근 팬덤(팬집단)을 대상으로 한 보험이나 적금 상품이 꾸준히 늘고 있음. 이유를 알아봄

💞'덕질' 위한 보험?
•콘서트 갔다가 다치면 치료비 보장
•티켓, 포토카드 등 거래 시 사기 당하면 피해액 90% 보장
•일일 보험, 팬들끼리 보험 선물 가능
→롯데손해보험 덕밍아웃상해보험

💵덕질하는 김에 적금도
•카카오뱅크, 아이돌 제휴 저축상품
-NCT 팬덤인 '엔시티즌' 대상
-아이돌 멤버가 직접 '저축 규칙 지정'
-팬들이 규칙에 맞춰 저축 시 멤버의 음성 메시지 전달
•최애 적금형 기록서비스
-'최애'가 인스타 업로드, 라이브 방송 등 어떤 행동 할 때마다 저축
-계좌 화면과 기록 내용 공유 가능

👩🏼‍🤝‍👩🏻적금 하는 김에 소통도
•토스, '같이 덕질 하기 서비스'
-좋아하는 가수, 아이돌 선택 후 저축 시작
-다른 팬들과 저금 내역 및 아티스트 사진 공유
-저축액 랭킹 공개로 경쟁 요소 추가

😀'덕질형' 금융 상품, 늘고 있는 이유
•'팬심'으로 단기간에 다수 가입자 보장
•젊은 세대에 익숙한 '팬덤 문화' 통해 미래 고객 확보
•아티스트 통해 새로운 고객 확보
•회사 내 다른 상품 이용 유도하는 '록인(lock-in)효과' 기대

📑
'록인(lock-in)효과': 특정 상품이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 확립 시 이용자가 다른 상품을 선택하기 어렵게 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