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시대...대중교통 정책 이대로 괜찮나?

박시현
박시현

•인구감소로 대중교통 이용이 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옴. 따라서 GTX 개통 확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됨

📉대중교통 이용 감소 전망 (한국교통연구원)
목적통행 2025년 정점 기록 후 점차 감소할 것
•인구감소, 고령화 영향
•경제활동인구 감소도 원인

🔍
목적통행: 특정한 목적을 가진 사람이 이동하기 시작하여 정지하기까지의 과정을 의미. 예시로 출근통행, 통학통행, 업무통행, 쇼핑통행이 있음

•2050년 대중교통 이용 추정 감소율(2025년 대비)

교통수단 감소율(%)
버스 14.7 ⬇
일반철도/지하철 14.8 ⬇
고속철도 2.9 ⬇

🚉GTX 개통 확대, 괜찮나?
•윤석열 대통령 지난 3월 GTX 개통 확대 공약
•기존 추진 중인 8개 노선 + 3개 노선 추가 신설·연장 계획
•"현재 모든 철도 대중교통 적자. 나중엔 재정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것"(경기연구원 모빌리티연구실)
•"인구가 줄어들고 있어서 대규모 철도 투자를 하긴 조심스러움"(김진유 교수)

💭더 생각해볼 것
•승용차 운전이 어려운 고령자는 대중교통 의존 불가피
•고령화로 인해 대중교통 의존통행자는 증가할 전망도 있음
•변화한 수요에 대비해 새로운 대중교통 정책 마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