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 부활🚢불안한 호황

남진희
남진희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 조선일보

•올해 1분기 한국 선박수주액이 136억달러(18조원) 달성. 조선업 부활의 신호탄

🔥조선업 부활
•주요 수출품 中 선박수출 증가율 전년 동월 대비 102.1%
👉업종 최고. 8개월 연속 플러스(+) 행진
•조선 3사(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주가 평균 15% 상승
SOL 조선 TOP3 플러스 ETF 순자산 1000억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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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 조선 TOP3 플러스 ETF: 조선사와 조선 기자재 기업에 집중해 투자하는 국내 유일 조선 ETF. 3대 조선사인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을 포함해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비롯한 조선사 비중이 80% 이상

🚢호황 원인
•미국, 중국 조선업 제재
👉🏻21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중국 제치고 한국 조선업 1위 차지
•조선 수주 회복되기 시작한 2021~2022년 물량 실적에 본격 반영
👉🏻조선 3사 2011년 이후 처음으로 모두 흑자 예상
•환경규제 강화로 국내 조선업체가 우위를 보이는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수요 증가

📝과제
•조선소 인력난(2014년과 비교하면 50% 이상 감소)
👉🏻저임금, 숙련노동자 부족, 임금 75억원 체불
•고질적인 다단계 하도급 구조
👉🏻작업현장 안전 문제(타 산업 비해 사망사고 2배)
•중국 공세 거세짐
하청업체 폐업 대란
👉🏻외주 발주시 가격 경쟁 극심
•호황에 마냥 안심할 수 없음
👉🏻조선업은 10~15년 주기로 불황과 호황을 오가는 특성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