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본 新쇼핑트렌드...MZ 핫플은?

남진희
남진희

•최근 쇼핑 트렌드의 변화로, 백화점이 프라이빗하게 즐기면서 쇼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는 중

🧥피팅룸의 진화
•이머시브 피팅룸
-H&M서울 명동에 아시아 최초 선보인 피팅룸
-사방이 거울로 되어 있고 '공연장', '페스티벌' 배경 선택가능
-디지털 영상과 함께 음악이 흘러나와 '인증샷, 패션놀이' 성지
•스마트 피팅룸
-자라 롯데월드몰점에 전용 모바일 앱 이용한 피팅룸ㄹ
-스마트 거울에서 입어보려는 옷의 다른 사이즈와 색상까지도 보여줌
-피팅룸 내에서 공식 온라인 사이트 통해 옷 즉시 구매도 가능

👜NEW 쇼핑 키워드
•피지털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를 연계하는 마케팅 전략
-어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안 어그 월드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로 구현
-️롯데홈쇼핑, NFT마켓플레이스에서 실물 상품과 연계한 LOV-F의 가상 제품 판매
미코노미
-자신을 위한 경험이나 소비에 집중

🏬쇼핑몰의 진화
휴식 공간 조성
-브랜드 디자인 가구 배치, 야외 테라스에 포토존 형성
쇼룸형 매장
-대저택처럼 특정 컨셉 잡고, '다양한 소품, 상품, 아트 작품' 넣어 복합문화공간 꾸밈
•컨버전스형 쇼핑몰
-백화점에 들어가는 브랜드(무신사, 나이키 등)와 쇼핑몰에 들어가는 브랜드(레고, 케이스티파이 등)를 한 층에 배치

🛍️고객 및 기업 입장
•쇼핑을 여가 활동처럼 즐길 수 있음
•백화점은 패션에 관한 영감을 받고, 추억을 얻는 장소가 됨
•기업은 반응생산 용이해 짐
※반응 생산: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보며 생산 및 재고를 관리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