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말고 '숏핑'하세요...쇼핑에 '시성비' 더해

곽선우
곽선우
연합뉴스

•숏폼과 결합한 온라인 쇼핑을 뜻하는 '숏핑'이 인기를 끌고 있음. 쇼핑 플랫폼에 숏폼 콘텐츠가 붙거나 숏폼 플랫폼에 이커머스 기능을 추가하며 온라인 상거래 발판 만들고 있음.

📊숫자로 알아보는 인기
•네이버쇼핑은 숏클립 도입한 뒤 거래액 1254% 증가
•11번가는 숏폼 콘텐츠 출시 후 누적 시청수 3개월만에 1600만회 돌파
•월 평균 숏폼 시청 시간 OTT를 5배 뛰어넘음
•LF는 자사 숏폼에 등장한 지갑 제품이 1억원 넘는 판매량 기록
•틱톡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틱톡샵은 미국에서 하루 총 거래액 3000억원 육박

🔥숏핑의 흥행 원인
•콘텐츠를 보며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
•쇼핑의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를 보장
•광고의 콘텐츠화는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 낮출 수 있음
•인플루언서 활용한 광고는 콘텐츠적인 재미와 제품의 신뢰도 모두 보장

🔭전망
•장기적으로 산업 경쟁력 높이고 매출 견인하는 역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
•숏폼 기반으로 새로운 소비 경험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더욱 증가할 것 예상
•기업 입장에선 숏폼 경제성 높아 장기적 활용 전략 구상

⚠️주의할 점
•인공지능 활용한 맞춤형 콘텐츠 추천은 소비 방식을 보다 즉흥적으로 바꿀 수 있음
•자극적이고 중독성 높은 숏폼 콘텐츠는 충동구매 유발
•숏핑은 제품이 소비자를 찾는 구조여서 수동적인 소비자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