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당, 국내 1등 빵집의 비결

박세희
박세희

•대전에서 영업중인 빵 가게 성심당이 대기업 브랜드들을 제치고 국내 빵집 1등을 차지한 비결을 살펴봄

😀성심당, 1등이 되다
•로컬 브랜드로 단일 빵집 최초 매출 1000억 돌파(작년 1243억원)
•영업이익 1위 315억원(전년대비 104.5%⬆️)
※뚜레쥬르 214억원, 파리바게트 199억원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 1위(4월)

(자료:금융감독원)

🤑비결1, 동네 빵집의 장점 극대화
•점포에서 직접 생산해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
•프랜차이즈보다 낮은 판매비·관리비→저렴한 가격
•빵 종류 다양화·독창화로 프랜차이즈와 차별화
•온라인 쇼핑몰로 전국에 빵을 판매하며 이익 극대화

🥖비결2, 지역과의 상생
•대전(4개 지점)에서만 영업
•당일 재고빵 지역기부, 매월 4천만원 지역사회 공헌
•'대전 빵 축제' 등을 통한 지역 아이콘 전략
•대전시, 지역 관광상품화로 화답